기억력을 높이는 3가지 방법
기억력을 높이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이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기억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억은 어디까지나 뇌를 사용하는 작업이므로, 뇌가 ‘어떻게’ 기억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 환경
뭔가를 암기하거나 공부하려고 할 때, 음악을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보면서, 혹은 인터넷을 하면서 공부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공부 이외의 다른 것들에 정신을 쓰면 뇌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사람은 공부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 아니구나… 공부에 진심이 아니네…”
이렇게 되면 뇌는 지금 하는 공부가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버립니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이 되면 뇌는 그 내용을 외우려고 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다른 것을 일절 하지 않고 공부만 집중하는 사람은 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나에게 집중하고 있잖아. 이 사람은 한눈팔지 않아. 진심으로 나를 생각해.”
그러면 뇌는 우리에게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을 기억하기 쉬운 상태로 바꿔주는 계기를 만들어줍니다.
공부에 있어서 기억이나 암기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멀티태스팅은 좋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공부에만 집중하고 있으면 뇌는 정보를 기억하기 쉬운 상태로 순식간에 변화시킵니다.
두 번째 방법, 반복
뇌는 같은 정보가 여러 번 들어오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여러번 나를 방문하는 것을 보니, 이것은 정말 중요한 정보임에 틀림없어 오랫동안 기억해야지라고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실하게 우리의 뇌에 자주 만나러 오는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즉, 복습의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게 생각하고 기억을 강화시켜 줍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사람의 뇌는 딱 한 번 외우고 그 후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기억이 점점 옅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반복적으로 정보를 접하게 되면 뇌는 그것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세 번째 방법, 감정
몇 년 전의 추억이 지금까지 생생하게 기억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그 순간에 느낀 희로애락의 감정에 뇌가 반응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정을 공부에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외워야 할 것에 어떤 종류의 감정이 일어나도록 감정 발생 정보를 더하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공부를 즐거워해야겠다는 마음자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역사 공부를 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역사 속 인물과 닮은 연예인을 떠올린다든가, 유명한 사건을 외울 때 문장을 줄줄 읽고 그냥 끝낼 게 아니라 머릿속에 그 장면을 영화나 드라마처럼 그려본다든가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니면, 재미있게 말을 만들어서 외우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외울 내용 중에 조금이라도 재미있는 부분은 없을까?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만들 수 있을까? 이것을 언제나 생각해야합니다. 좋은 감정은 좋은 기억력을 끌어올리기 때문입니다.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아이디어를 조금만 써도 뇌는 긍적적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기억력을 높이는 3가지 방법 정리
- 공부에만 집중하고 있으면 뇌는 정보를 기억하기 쉬운 상태로 순식간에 변화시킵니다.
- 반복적으로 정보를 접하게 되면 뇌는 그것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아이디어를 조금만 써도 뇌는 긍적적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