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절약 – 모르면 손해보는 생활 꿀팁 8가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

선선한 날씨에 낮에는 따뜻하지만 저녁에는 추운 일교차가 큰 계절이 되었습니다. 곧 추운 겨울이 오는데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생활 꿀팁 8가지

보일러 내부와 난방 배관 청소

보일러 내부와 난방 배관 청소

겨울이 오기 전에 보일러 내부와 난방 배관 청소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보일러 내부나 배관에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온수의 흐름을 막게 되어 난방효과를 떨어트리게 됩니다. 난방효과가 떨어지면 온도를 더 올리게 되고 에너지 효율이 떨어져서 많은 비용이 발생되게 됩니다. 만약 보일러를 가동시키는데 따뜻하지 않다면 꼭 확인해주세요. 난방비를 10%나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내부 청소는 적어도 1년에 두 번씩, 배관 청소는 3년에 한 번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가습기와 보일러를 함께 사용

가습기와 보일러를 함께 사용

가습기와 보일러를 함께 사용해주세요. 여름에 온도가 그렇게 높지 않더라도 더운 이유는 습도가 높아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에어컨과 제습기를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더위를 없앨 수 있는데요. 겨울에는 이와 반대로 온도가 낮기 때문에 제습기와 보일러를 같이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가습기에서 발생되는 수증기가 공기 순환이 빠르게 되도록 도와줘서 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좀 더 빠르게 따뜻하게 되어 보일러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빨래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외출하게 되면 외출 모드

이틀 이상 집을 비울 때에는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해주는 것이 난방비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외출모드는 최소한의 난방을 유지하기 때문에 외출모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보일러를 가동시키는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집을 비울 때에는 기존 설정 온도보다는 2~3도 정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외출모드보다 좋습니다.

실내 적정온도 유지

실내 적정온도 유지

실내 정정온도는 18~20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8~20도는 쌀쌀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는 에너지 절약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온도이기도 합니다. 실내 온도는 따뜻한데 비해 실외 온도는 춥기 때문에 온도차가 심해지면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벨브 잠그기

방마다 개별 난방을 사용한다면 사용하지 않는 방의 벨브는 잠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벨브를 잠가주신다면 난방비를 30%까지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뽁뽁이(에어캡)로 바람 차단

뽁뽁이(에어캡)로 바람 차단

보일러로 어느정도 온도를 유지한다고 해도 집안에 바람이 들어오면 더욱 춥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뽁뽁이(에어캡)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창문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뒤, 창문 크기로 에어캡을 잘라서 붙여주시면 됩니다. 방안에 외풍을 잘 막아줄 수도 있고, 공기가 식는 것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난방비를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난방텐트 설치

난방텐트 설치

난방텐트를 설치하면 찬바람을 막아주고 따뜻한 온기는 보존해줍니다. 만약 에어캡으로도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난방텐트 설치해주세요. 난방 텐트만으로도 난방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내복 착용

내복을 입으면 체감 온도가 3도까지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춥다면 내복과 양말을 입어주세요.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해 난방비를 줄이는 꿀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를 잘 활용해보셔서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생활 꿀팁